가슴 속 설렘이 머릿속 망설임을

넘어설 때 모든 변화는 시작됩니다

코코모의 수술

 

대학병원과 대형종합병원에서 전공의와 스태프 생활을 해오며 집도한 25년의 경험을 바탕으로 환자분들의 개별적인 코 상태에 가장 적절한 치료방침과 더불어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저희 병원에서 수술하시는 분들 중 가장 높은 퍼센티지가, 이미 본원에서 수술하신 지인의 소개로 오신 분들이라는 사실만으로도 코코모의 수술 완성도를 미루어 짐작할 수 있습니다.

 

 

 

 

 

 

 

 

 

 

 

 

수술의 숙련도란?

 

코코모 수술의 케이스들


 

 

 

 

코코모 이비인후과는 모든 수술을 국소마취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국소마취 수술은 전신마취나 수면마취보다 한단계 더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왜냐하면 국소마취는 의식은 깨어있는 상태에서 수술이 진행되기 때문에 술후에 의식을 다시 회복해야하는 여타 수술의 단점을 전혀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수술의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먼저 위 그래프를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것은 수술 완성도 곡선(OPERATION LEARNING CURVE)으로 한 종류의 수술에 대해 한 명의 집도의가 시행한 수술 횟수와 수술의 완성도 사이의 연관성을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즉 여러 명의 집도의가 수술한 총 수술 횟수보다는 의사 1인당 수술 횟수가 보다 중요합니다.

 

아무리 한 병원에서 많은 수술 케이스를 가지고 있더라도, 수술의 집도 횟수가 편중되어 있거나 하다면 병원 수술 총 횟수라는 것은 큰 의미를 가지지 못한다고 생각됩니다.

 

중요한 것은 수술의 일관성과 편중되지 않는 술기의 안정성이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그런 면에서 보다 신뢰할 수 있는 것은 병원이 아니라, 의사 한명 당 수술의 경험과 노하우입니다.

 

코코모 이비인후과는 단 한명의 의사에 의해서 비중격만곡증 수술 2500 회이상을 비롯해 모든 코수술에 걸쳐 각 수술 당 500 회 이상(500 - 2500회)의 풍부한 수술 경험을 보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보다 정교한 수술적 완성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끝내 다음과 같은 생각에 도달했습니다.

 

 

 

수술실의 단상

    평소에 늘 생각해오던 집도의로서의 생각들


   

" 제게도 어린 집도의 시절이 있었고, 그땐 이미 수백 수천 케이스를 수술한 선배 대가들이 마냥 부러웠었습니다.

 

그래서 그들처럼 되고 싶어 오랜 기간 열심히 수술을 해왔습니다. 25년간 집도의로서의 삶, 그리고 수천 케이스의 수술 경험이 쌓였고, 어느덧 저는 제 자신이 한때 부러워하던 그들이 되어있었습니다.

 

그러자 이런 생각이 듭니다. 수백, 수천 케이스의 수술이라는 숫자 그 자체는 어린 집도의들의 이상과 꿈이었다는 생각.... 물론 많은 수술을 소화해내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러나 숫자 자체에 집착해서는 안된다는 생각이 든 것입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내가 이렇게 많이 수술해봤다라는 자긍심보다, 앞으로 만나게 될 수술 환자 한명 한명. 그 단 한명을 깊이 고민하고 최선을 다해 수술해내는 것.

그래서 이제는 수술횟수라는 숫자는 초월하게 되었습니다. 왜냐면 일반적인 수백, 수천, 수만 명보다 중요한 것은 지금 수술하는 바로 단 한 명의 환자 바로 그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제는 하루에 두 명 이상은 수술하지 않습니다. 제가 최선을 다해 수술에 집중할 수 있기 위해서입니다. 그것은 저 자신을 위한 배려를 넘어, 환자분에 대한 작은 배려가 될 수 있을 테니까요 "

 


 

 

 

최신 수술장비 및 기구

 

 

수술장비 역시 미국 스트라이커 사의 미세흡입 분쇄기(디브라이더)코블레이터 기기를 비롯해, 의학용 수술기구의 최고 기술을 자랑하는 독일 제품의 수술장비들을 완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수술용 지혈솜으로 값싼 중국산이나 국내제품이 아닌, 미국 정품 메로셀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 메로셀처럼 술후에 제거해야하는 지혈솜이 아니라, 본원의 자랑거리라 할 녹는 솜 역시 미국의 정품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등, 최신의 장비와 기구를 구비하고 있습니다.

 

 

 

 

 

 

 

 

 

 

코코모 수술의 목표

 

잃어버린 호흡기 기능의 정상화


 

 

 

 

1. 수술의 최종 목표는

    코의 기능을 되살리는 것입니다

 

2. 코 기능의 전제 조건은

    코 속의 좋은 구조입니다

 

3. 즉, 좋은 기능은 좋은 구조에서

     시작됩니다

 

4. 따라서 정상적인 기류가 흐를 수 있는 

    구조를 복원하여

    잃어 버린 코의 기능을 되살리는 것이

    바로  수술의  가장 큰 목표가 됩니다

 

 

코코모 이비인후과에서 시행하는 코 수술의 최종 목표는 코의 기능을 되살리는 것입니다.

 

따라서 코의 기능을 강제로 생략시킨 원인을 정확히 찾아내, 이를 국소적으로 제거하는 것이 치료의 과정이 됩니다. 

그 주된 원인에는 비중격만곡증을 비롯한 만성적인 비염과 축농증과 물혹 등 비강과 부비강의 염증성 질환들이 있겠습니다.

코가 제 기능을 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전제조건이라면 역시 기류가 정상적으로 흘러야하는 것입니다.

수술을 통해 이런 정상적 기류 흐름을 방해하는 요소를 해결함으로써 잃어버린 코의 여러 기능을 회복할 수 있는 것입니다.

 

 

 

 

 

 

 

 

 

 

 

평생건강의 시작, 호흡기 건강

 

잃어버린 호흡기 기능이란 무엇일까?


 

 

 

 

코는 호흡기의 첫 관문으로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합니다.

이중에서도 필터링 기능이 가장 주목받는 코의 역할로, 공기 중에 섞여 있는 분진, 바이러스, 세균 등을 일차적으로 걸러 주어, 하부 호흡기 쪽으로 깨끗한 공기를 공급해줍니다. 만약 이 기능이 생략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이렇게 코의 정상적인 기능에 영향을 주어 궁극적으로는 호흡기 전반에 문제를 야기하는 코의 질환은 코기능을 강제로 생략시킴으로써,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합니다.

즉 코 문제의 해결은 호흡기 건강의 첫 단추이며, 코는 호흡기의 파수꾼입니다. 게다가 훗날 모든 건강은 혈관 건강과 호흡기 건강이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따라서 그런 큰 건강의 요인 중 가장 중요한 한 축인 호흡기 건강의 시작은 역시 코건강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정교함을 요구하는 직업을 가지신 환자분이나 수험생들의 경우 코 건강의 회복은 잃어 버린 집중력 향상을 위한 가장 중요한 과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잠시만 생각해봐도, 간단한 코감기만 걸려도 머리가 무겁고 지끈거리고 집중이 안되고 일과 학습 능률이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비염이나 축농증 등 만성적인 코문제를 안고 계신 분들은 그런 비정상적인 비능률적 상태로 늘 생활하시는 셈이 됩니다.

그런 경우 망설이는 것은 일을 더 키우는 상황이 됩니다. 이럴 경우 정확한 진단과 더불어 빠른 치료가 요구됩니다.

 

 

 

 

 

 

 

 

코코모 수술 예약 및 수술, 술후 치료

 

잠자는 입원이 필요없는 낮병동입원 제도

 

 


 

 

 

 

수술 전후의 흐름

 

 

수술 전

 

 

수술당일

 

 

술후 치료

 

날짜

 

예약은 원하는 수술날짜보다 최소한 2주, 늦어도 1주전에는 미리 방문하시거나, 전화상담을 통해 잡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약하신 날짜, 시간에 맞춰 방문

 

(대개 평일 오전 8시, 11시 40분, 토요일은 오전 8시)

 

 

 

통상 술후 4주 정도가 필요하지만, 매일 치료하는 것은 아니고, 술후 1주일이 지나면 1주일에 1회치료 4회

 

 

통증

 

없음


 

수술시 통증은 거의 없습니다


 

코블레이터 수술과 축농증 물혹 수술은 술후 통증이 거의 없으며, 비중격 수술의 경우 지혈솜 때문에 술후 두통이 있습니다.

 

 

출혈

 

없음 


 

코블레이터수술 :

  거의 없음

비중격 수술 :

  약간의 출혈

축농증 수술 :

  약간의 출혈


 

술후 하루 이틀 정도는 콧물에 섞인 피가 간헐적으로 흐를 수 있지만, 지속적인 출혈은 거의 없습니다.

 

 

주지

사항

 

아스피린을 드신다면 술 전에 최소 3일이상은 복용을 중지하셔야 합니다.

 

예약 시간을 잘 맞춰서 방문하시는데, 당일날에도 아침 식사도 가볍게 하셔도 되며, 물이나 음료를 드셔도 됩니다. 혈압약 당뇨약을 드신다면 아스피린을 제외하고는 수술 당일날까지 드셔야 합니다.

 

 

술후 정해드리는 내원일에 맞춰 방문하셔서 술후 치료를 받습니다.

보통 수술 바로 다음날 지혈 솜을 제거합니다.

(단, 코블레이터와 축농증 물혹 수술시 지혈솜 제거가 필요없습니다)

 

 

입원

여부

 

필요없습니다


 

잠자는 입원이 필요한 것은 아니며, 잠자지 않고, 수술후 몇시간 병원에 머무는 '낮병동입원'을 실시합니다.

 

낮병동입원 제도는 실손보험(실비보험)이 있으실 경우 보험 혜택을 위해 꼭 필요합니다.


 

필요없습니다

 

 

 

 

 

 

 

 

 

 

 

 

실손보험(실비보험)의 혜택

 

 

실손보험이 있으신 분들은 낮병동 입원을 하실 경우부분 수술비의 85 - 90 % 이상 보험금이 환자분께 지급됩니다.

 

코코모 이비인후과는 낮병동원 입원 시설이 완비되어 있어 실손보험의 혜택을 받아, 자가 부담금을 최소화하여 경제적 시간적 부담없이 편안히 수술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