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원 안내와 수술철학

Introduction & surgical philosophy


 

 

 

 

 

 

 

 

 

 

 

 

25년, 이비인후과 의사로서, 수술 집도의로서 25년

 

그리고 25년이라는 시간이 쌓아올린 집도경험과 노하우

 

 

 

    인사 말씀        Invitation Greeting

 

특히 수년간 코질환으로 고생하던 환자들이 수술 후 변화된 증상을 직접 느끼고 또 후각장애로 전혀 냄새도 못맡고 음식 맛도 못느끼고 생활하던 환자들이 수술 후 다시 냄새를 맡게되었다고 기뻐하시면서 말씀하는 모습을 보며 수술 집도의로서 많은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소명이라는 것, 영어로는 흔히 calling 이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즉 '부름'이라는 뜻일 겁니다.  누군가 절대자가 있어, 그 누군가를 부르는 의미일 수도 있을 것이고, 또 한편 누군가 도움을 바라는 이들이 누군가 그것을 해결할 이를 애타게 부른다는 이중적 의미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제 25년 이비인후과 집도의로서의 생활이 어쩌면 후자의 뜻에 속하는 그런 의미가 아닐까 생각해보기도 합니다.

 

좀 더 나은 진료와 치료로 여러분과 만나게 되길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코코모 이비인후과 원장 심봉택입니다. 온라인으로나마 이렇게 뵙게 되어 기쁘고 설레는 마음입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올해가 대학병원과 대규모 종합병원에서 이비인후과 의사로서 생활한지 정확히 25 년째 되는 해입니다.  20 대초반에 시작된 이 길이 이제 생각하니 제게는 하나의 소명이었다는 생각이 자주 듭니다.

수련의와 전공의 과정이 이비인후과에 내딛은 첫 발이었다면, 대형병원에서 수년 간 전공의들을 직접 지도하며 보낸 스태프 생활은 이비인후과의 깊은 핵심에 다가갈 수 있는 참다운 기회였습니다.

전문의로서 외래 진료 및 수술을 병행해 나가면서, 가벼운 증상의 감기 환자는 물론 심각한 이비인후과 악성종양 환자까지 성공적으로 진단, 치료했던 경험이 이비인후과 의사로서 보람과 열정을 지피는 원동력이 되었다고 말씀드립니다.

 

 

    코코모의 수술 철학        Philosophy of Cocomo surgery

 

 

환자분의 코 상황에 최적화한 맞춤형 수술적 치료

 

왜냐면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에 공통적인 상황이라도 어떤 한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은 경우도 있을 수 있으니까요.

그래서 누군가의 말마따나 케이스 바이 케이스, 즉 그때 그 시간 바로 그 사람에게 적합한 어떤 것이 존재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그것은 무언가를 좋아하는 기호일 수도 있지만, 엄밀함을 요구하는 의학에서도 그런 마인드는 반드시 필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에게 통용되는 습관 같이 내려오는 고식적인 방법이 아니라, 바로 그 사람, 그 환자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그 최선을 찾아 고민해야만 합니다. 수술 역시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모든 수술은 통념적으로 내려오는 정해진 술기와 흐름과 방식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그러나 수술 역시 그 큰 흐름에서 군데군데, 골목골목 마다 갈래길이 존재합니다. 즉 그 상황에서 어떤 선택을 하느냐가 상당히 중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선택에서 판단은 바로 그 환자의 개별적인 상황과 코 구조에 따라 달라지고, 그 판단의 결정은 집도의가 지닌 오랜 경험과 노하우에 좌우된다 할 것입니다.

저희 코코모 이비인후과의 수술철학은

"Simple is best"

라는 모토로 모든 설명이 가능합니다.

환자분의 코 상태라는 객관적인 소견과 치료 후 환자분들이 느끼시는 주관적인 만족도 사이를 다른 어떠한 중간 매개물 없이 곧바로 연결시키는, 그래서 마치 두점의 최단거리라고 할 수 있는 직선 같은 치료만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라는 신념입니다.

이것은 전혀 군더더기 없는 치료일 것이며, 또 환자분의 증상호전을 위한 첩경일 것입니다.

어쩌면 이것은 의학과 인문학적 소양의 만남과도 같습니다. 많은 환자들 중에 '일반적인' 한 명이 아니라, 고유한 이름을 가진, 어떤 누구로도 대체될 수 없는 바로 그 사람을 환자로서, 또 개별자로서 만나는 소중한 일일 테니까요. 마치 철학자 스피노자의 말처럼.....

 

 

 

이론과 경험의 조화

 

 

" 대한 이비인후과 학술 심사위원으로서의 이론

 

   25년간 꾸준히 집도해온 수술들이 쌓아올린 경험"

 

 

 

비염 코블레이터 수술

비중격만곡증 수술

축농증 물혹 수술

코골이 수술

기타 이비인후과 수술

 

 

 

2000 회 이상

2500 회 이상

1100 회 이상

 500 회 이상

 600 회 이상

우리나라 최고의 이비인후과 학술지는 '대한 이비인후과 학회지'입니다.

 

전국 유수의 대학병원 교수들과 전공의들이 몇 개월에서 수년간 연구한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이 학술지에 논문을 개재합니다.

수년간 대한 이비인후과 학회지 논문 심사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체득한 이론적 바탕은 환자 치료에 있어 하나의 큰 자산이 되었습니다. 이런 이론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25년간 이비인후과 코 수술 집도의로서 쌓은 경험은 이론에 실재를 더하는 과정이었습니다.

이론만으로는 공허하며, 경험만으로는 맹목적일 수 있는 각각의 하나는 합쳐져서 완전체가 됩니다.

이론이 있는 수술, 수술로 완성되는 이론. 이것은 코코모 이비인후과 수술의 큰 버팀목이자 자랑거리라 할 수 있습니다.

 

 

   수술실의 단상    

 

   평소에 늘 생각해오던 집도의로서 단상들

 

 

그러자 이런 생각이 듭니다. 수백, 수천 케이스의 수술이라는 숫자 그 자체는, 단지 어린 집도의들의 이상과 꿈이었다는 생각.... 물론 많은 수술을 소화해내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러나 숫자에 집착해서는 안된다는 생각이 든 것입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내가 이렇게 많이 수술해봤다라는 자긍심보다, 앞으로 만나게 될 수술 환자 한명 한명. 그 단 한명을 깊이 고민하고 최선을 다해 수술해내는 것.

그래서 이제는 수술횟수라는 숫자는 초월하게 되었습니다. 왜냐면 일반적인 수백, 수천, 수만 명보다 중요한 것은 지금 수술하는 바로 단 한 명의 환자 바로 그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제는 하루에 두 명 이상은 수술하지 않습니다. 제가 최선을 다해 수술에 집중할 수 있기 위해서입니다. "그것은 저 자신에 대한 배려를 넘어, 환자분을 위한 배려라는 생각도 듭니다.

" 제게도 어린 집도의 시절이 있었고, 그땐 이미 수백 수천 케이스를 수술한 선배 대가들이 마냥 부러웠었습니다.

 

그래서 그들처럼 되고 싶어 오랜 기간 열심히 수술을 해왔습니다. 25년간 집도의로서의 삶, 그리고 수천 케이스의 수술 경험이 쌓였고, 어느덧 저는 제 자신이 한때 부러워하던 그들이 되어있었습니다.

 

 

 

 

 

     찾아오시는 길        How to get to Cocomo

 

 

문의전화

 

0507-1313-5075

 

지하철 이용시

 

지하철 1.4 호선의 환승역인 창동역에서 2번출구(서측출구)로 내려오십시요. 이마트 쪽으로 들어가는 길에서 좌측 첫 번째 건물(동선 빌딩)의 4층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시내버스 이용시

 

지선 : 1157 , 1133, 1120  창동역 서측 정류장

일반 : 72-3  창동역앞 정차

 

 

 

지방에서 오시는 분들을 위해

 

될 수 있으면 지하철을 이용하시면 편하게 오실수 있습니다.

서울역, 용산역에서 오실 경우 지하철 1호선, 지하철 4호선을 타시고 창동역 하차 약 30분 소요됩니다. 강남 고속터미널에서지하철 3호선을 타시고 충무로역에서 4호선으로 환승.  창동역 하차. 약 40분 소요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