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블레이터 고주파 비염수술

 

 

숨길을 만들어

 

 

공기의 흐름을 정상화시키는 수술

 

 

비염 수술의 핵심은 공기 흐름에 이상이 생긴 부위를 정확히 파악해내는 데 있습니다. 따라서 수술의 결정적인 역할은 병리적인 공기 길을 개선함으로써, 전혀 새롭고 생리적인 공기 흐름을 만들어내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공기 길은 코의 정상적인 구조로 자리잡습니다. 그리고 모든 좋은 기능은 좋은 구조로부터 나옵니다. 구조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 좋은 기능은 생각할 수도 없으니까요.

 

 

 

 

 

 

 

 

 

 

 

코블레이터 비염수술의 개념

 

최신 비염 치료술에 대해서


 

 

 

 

위 그림은 최근 각광받고 있는 코블레이터 고주파 수술의 과정을 간략히 표현한 그림입니다.  

 

코블레이터 수술은 이전 단계의 고전적 비염 수술법과 레이저 수술법의 단점을 뛰어 넘어, 술자가 원하는 부위를 원하는 크기만큼 축소가 가능하며, 출혈 및 통증이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코블레이터 수술은 알레르기 비염, 비후성 비염 등, 거의 모든 만성비염의 최신 치료법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특히 구조적으로 문제를 야기하는 비후성 비염에 탁월한 수술법으로, 수술 시간도 짧을 뿐 아니라, 이전의 레이저 수술보다 술후 회복기간도 더 짧습니다.

 

 

 

수술 전후 비교


 

A. 수술전 콧살(IT)이 비후되어 비중격(S)과의 간격이 매우 좁은 모습

B. 코블레이터 고주파 수술 장면. 얇은 코블레이터 기기를 콧살에 삽입한 모습

C. 코블레이터 수술 후 모습. 콧살(IT)이 축소되어 숨길이 넓게 열린 모습

 

 

 

 

 

 

 

 

비염수술의 핵심 체크 포인트

 

비염 수술시 공기길을 만드는 핵심 사항


 

 

 

 

위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우리가 호흡할 때 공기의 흐름은 각기 상당히 다릅니다.

 

무슨 말씀인가하면, 우리가 숨을 내쉴 때(호기)는 주로 코의 아랫쪽 부분으로 공기가 흐르게 됩니다. 반대로 우리가 숨을 들이쉴 때(흡기)는 코안의 공기 길 중 주로 위쪽 부분으로 공기 흐름이 발생합니다.

 

게다가 콧속의 공기저항에 가장 중요한 부분은 비밸브 지역이라고 해서 코 구멍 입구부분에서 시작되는 위쪽 공간이 됩니다.

 

 

따라서 비염수술(비중격만곡증 수술, 비밸브 수술도 마찬가지입니다)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 체크 포인트는 코 공간의 위쪽을 어떻게 새로이 만들어주느냐입니다.

 

 

그러므로 본원에서 실시하는 모든 코블레이터 수술에서는 비후된 하비갑개(아래콧살)의 전 영역을 축소시키지만, 특히 코공간의 상부에 해당하는 콧살의 위쪽면에 가장 핵심 포인트를 주고 집중하여 수술을 진행합니다. 가장 놓치기 쉬운 이 핵심 체크를 통해 수술과 수술후의 완성도와 정교함은 큰 차이를 낳습니다.

 

 

 

 

 

 

 

코코모 비염 수술의 장점

 

통증 없이, 솜도 없이, 바로 일상 가능


 

 

 

 

 

1. 약물치료보다 치료기간이 매우 짧습니다

 

약물요법의 경우 증상에 따라 치료기간이 수주일에서 수개월까지 걸리기도 하고 약물을 중단하면 다시 증상을 반복할 확률이 높습니다. 또 면역치료 역시 수년에 걸쳐 장기적으로 치료해야 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수술적 요법은 단 15 - 20 분 정도의 수술과 약 3 - 4 주 정도의 술후 치료로 증상 호전을 볼 수 있습니다.

 

 

2. 통증과 출혈이 거의 없습니다

 

비염수술 방법 중 오래전 쓰였던 방법들(물론 이런 술식이 아직도 드물게 쓰이기도 합니다만)은 비염의 주 원인이 되는 비갑개(콧살)을 뼈와 함께 아예 전체를 잘라내는 것이었는데, 상당히 출혈이 심하고 또 지혈을 위해 지혈솜 등을 코에 오랜 시간 유치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런 고전적인 비염 수술방법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고안된 것이 레이저 수술입니다. 예전의 수술처럼 뼈와 점막을 한꺼번에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점막의 겉표면만을 선택적으로 레이저를 이용해 지져줌으로써 콧살의 크기를 줄여주는 것입니다. 그러나 레이저는 우리의 예상과는 달리 술후 점막의 치유기간이 상당히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3. 정상조직은 보존하며, 병소만을 줄일 수 있다

 

레이저는 수술 중 600 도까지 올라가는 고열을 이용하고, 또 레이저 자체가 빛이기 때문에 수술부위 내에서 빛의 반사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의도와는 달리 수술 중 정상 점막까지 온열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반면 코블레이터 고주파 수술은 약 70 도의 고주파 저온을 이용해 수술하기 때문에, 또 빛이 아니기에 빛의 산란을 걱정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병소만을 국소적으로 축소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수술중에 점막의 축소 정도를 직접 집도의가 눈으로 확인할 수 있기에 원하는 부위를 원하는 만큼 축소시킬 수 있습니다.     

 

 

4. 지혈솜을 넣을 필요가 없습니다

 

술중 술후 출혈이 거의 없기 때문에 코코모 이비인후과에서는 코블레이터 수술 후 지혈솜을 넣지 않습니다. 따라서 수술 당일 날부터 일상생활은 물론 업무도 가능합니다.

 

 

5. 어린 학생들도 수술이 가능합니다

 

술중 통증이 거의 없기 때문에 본원에서는 초등학교 2학년 학생까지 코블레이터 시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수술후 수술 당일날에도 공부는 물론 학원에 가는 데도 별다른 어려움이 없습니다.

 

 

 

 

 

비염수술의 동영상 강좌

 

알기 쉬운 비염수술


 

 

1. 코블레이터 고주파 수술 동영상

 

 

 

 

2. 코블레이터 수술 동영상 (사진 설명)

 

 

 

 

3. 비염의 총론

 

 

 

 

 

 

코블레이터와 레이저 비교

 

 

 

 

레이저 비염수술

 

 

고주파 비염수술 

 

 

수술 범위

 

하비갑개의 외측만 축소 가능

 

하비갑개의 내측, 외측 모두 축소 가능

(따라서 재발율이 더 낮음)

 

 

술후 통증

 

약간의 작열감 있음


 

통증이 거의 없음 


 

술중 출혈

 

거의 없음 


 

거의 없음 


 

정상조직에

영향

 

빛이기 때문에 비강 안에서 레이저 광선이 일부 반사되어 정상점막에 영향을 줌

 

빛을 이용한 치료가 아니기에 반사 등 정상점막에 영향이 없어 정상점막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음

 

 

술중

치료온도 

 

섭씨 600 도 이상 올라감


 

저온 치료


 

술후 딱지

 

상당히 많이 낌 

 

생기기는 하나 레이저보다 훨씬 적음 


 

술후

치료기간


일반적인 예상과는 달리 레이저 수술후 치료기간, 즉 점막 회복 속도가 더딤 


 

점막 회복속도가 레이저에 비해 빠름

 

 

 

 

 

 

 

소아 소년기의

 

얼굴과 키 성장에 필수적인 비염치료

 

 

 

 

 

소아 청소년 시기의 비염은 여러 가지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성장기이기 때문에 코막힘과 그로 인한 구강호흡(입으로 숨 쉬는 것)은 악안면의 성장에 상당한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즉 만 15 - 17 세까지 아이들은 점점 성인의 안면과 코의 형태로 성장해나갑니다. 아주 어린 유아에서부터 시작해 청소년기에 이르는 이런 성장기에 발생하는 비염은 얼굴의 성장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것입니다.

 

전형적인 비염 환자의 코 소견

아래콧살과 비중격이 맞닿아 숨쉴 공간이 없습니다

 

 

코가 막혀서 구강호흡을 하게 되면 흔히 아데노이드 얼굴이라는 특징적인 얼굴 모습으로 변형이 됩니다. 물론 아데노이드 얼굴이라는 단어 자체는, 편도 중에서 소아시기에 비후된 코편도(아데노이드) 때문에 구강호흡을 하는 아이들에서 발견했기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그러나 아데노이드 비대 말고도 코막힘을 유발하여 구강호흡을 초래하고 끝내 얼굴의 변형을 유발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만성적인 비염이 있는데, 여기에는 알레르기 비염과 비후성 비염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합니다.

 

다시 말해 코막힘을 유발하여 구강호흡으로 인해 초래되는 모든 악안면의 변형 성장을 일러 '아데노이드 얼굴'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소아비염의 그림설명]

 

전체적으로 아데노이드 얼굴이라는 악안면 이상을 초래하는 기전을 설명한 그림.

A,B,C에의해 D,E,F 현상이 초래됨. 이중에서 가장 중요하며 가장 간단히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은 역시 A 하비갑개부분으로 코블레이터 고주파 수술로 전신마취 없이 국소마취로 수술이 가능합니다.

 

 

최근 치과쪽에서 치아교정을 시행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는데, 이 이유 역시 비강호흡(코로 숨쉬는 것)의 장애로 인한 구강호흡이 큰 퍼센티지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치아교정이 결과에 대한 치료라면, 코문제와 비염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비강호흡을 정상화시키는 것은 원인치료에 해당할 것입니다.

 

 

 

학습과 집중력이 무엇보다 중요한 이 시기에 비염으로 고생하는 학생들은, 설령 같은 능력을 가졌다고 해도 코문제가 없는 학생에 비해 학습능률이 떨어질 수밖에 없게 됩니다.

따라서 업무의 집중을 필요로 하는 성인의 비염도 물론 중요하지만, 성장기 학생들의 비염은 무엇보다 치료가 시급한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코블레이터 비염수술은 국소마취로 또 약 15분만에, 통증 없이 시행이 가능해, 저희 코코모 이비인후과에서는 초등학교 2학년 정도면 편안히 수술을 받을 수 있으며, 수술 당일날 일상생활에도 지장이 없습니다.

시기를 놓쳐 이미 변형이 진행된 후에 치료를 찾기보다, 성장 초기의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중요한 것은

'어디를 얼마 만큼'입니다

코블레이터 비염 수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작정 넓히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어디를 얼마 만큼 축소시켜

자연스러운 숨길을 만느느냐에

달려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