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기억에 남는 환자분들

 

물론 수술 받으신 많은 분들이 기억나지만, 치료하면서 아직도 기억에 선명한 몇몇 환자분들의 이야기를 통해 질병을 완치해낸 과정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비중격만곡증과 비후성 비염으로 고생하신던
재즈 싱어 환자분

 

 

 

진균성 부비동염 (곰팡이 축농증)으로 고생하신던
환자분

 

 

비중격만곡증에 의한 코피를 주증상으로 하셨던
스튜어디스 환자분

 

집중력 떨어짐을 호소하던 만성비염 ADHD 증후군을 가진 소아환자

 

 

만성적인 두통을 호소하시던 비중격만곡증
환자분

 

코물혹(비용종)과 축농증을 앓고 있던 연예인
지망생 환자분

 

 

비중격만곡증으로 고생하시다가 수술을 받으신
병원 소개의 달인 환자분

 

코 외상으로 발생한
비중격만곡증으로 수술을 받으신 환자분

 

후각장애와 축농증을
앓고 계시던
셰프 환자분

 

비중격만곡증과 비후성비염으로 고생하던
의대생 환자분

 

특이한 물혹의 형태인 
반전상 유두종을
앓으시던 환자분

 

늘 입으로 숨쉬는 비후성 비염으로 고생하던
소아 환자분

 

콧속을 꽉 채운 거대한
코물혹으로 고생하시던 
대학생 환자분

 

비중격이 완전히 꺽여 코입구부분이 폐쇄되어있던 비중격만곡증 환자분

 

 

외상에 의한 비중격만곡증으로 비밸브 재건술을 받으신 환자분

 

후비루와 두통, 코막힘으로 축농증 수술을 받으신 
여자 환자분

 

만성적인 코막힘으로 늘 스프레이를 달고 다니시던 비후성비염 환자분

 

코골이 수면무호흡이 매우 심하셨던
성악가 환자분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이

매우 심하셨던 성악가 환자분

 

발성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물론 후두에 있는 성대일 겁니다. 그러나 만약 성대 이전에 호흡의 시작부나 중간부분에서 공기 흐름이 좋지 않다면 어떻게 될까요?

 

흔히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이라고 부르는 호흡기 질환은 구조적 원인에 기인한 경우가 많습니다.

더 정확히 말해 코부터 시작해 구강 아랫쪽에 이르는 공기 흐름길 중에서 어딘가가 좁아지고 막혀서 일어나는 것이죠.

그래서 흔히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이라는 병명 앞에는 '폐쇄성', 즉 좁아졌다는 것을 강조하는 단어를 덧붙이기도 합니다.

 

얼마전 본원을 찾은 환자분 중에 젊은 성악 전공하신 분이 있었습니다. 보통 성악가들에게 몸 자체, 몸전체는 하나의 소리통이라고도 합니다.

그분은 전반적으로 소리를 위해 몸을 키우신 타입이었습니다. 몸도 조금 큰 편이신데다가 체중도 좀 늘린 상태로 목속은 매우 좁아여있었습니다.

 

밤마다 코골이가 심해 또 잠자다가 갑자기 숨을 멈췄다가 몇십초후 숨을 갑자기 몰아쉬는 그런 비정상적인 호흡을 가지고 계셨던 것이죠. 이렇게 수면의 질이 좋지 않다보니 낮에도 늘 졸리고 컨디션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양상을 보이셨습니다.

 

환자분의 호흡기 전반을 내시경으로 검사한 결과 비강쪽은 괜찮았으나 역시 비인두 쪽, 목젖과 연구개의 비대 소견을 보였고, 코블레이터 고주파 코골이 수술을 받았습니다.

 

비대해진 목젖과 연구개 일부를 새로 디자인하듯이 넓히는 수술이 진행되었고, 코블레이터의 특성상 출혈과 통증은 거의 없었습니다. 물론 전신마취가 아닌 국소마취로 시행되었으며 시간은 대략 30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술후 약 1주일간은 상처부위의 부기가 있었으나 2주를 지나면서 부기도 가라앉고 상처의 색깔도 거의 정상화하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술후 1달이 지난 후부터는 넓어진 코와 목 사이의 공기길에 의해 증상이 호전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니까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이 현격히 줄었으며, 가끔 피곤한 날은 코골이를 아주 가볍게 하다가 멈추었고, 수면무호흡 증상은 거의 완벽히 사라졌습니다.

 

목소리를 많이 써야하고 노래부를 때 집중이 요구되는 성악가이시기에 수면의 질이 매우 중요한 분이었고, 뿐만 아니라 발성에 필요한 공기의 흡입과 내뱉음이 좋아야하는 분이셨기에 수술의 효과는 괄목할 정도로 크게 느껴지셨다고 합니다.

게다가 좋은 호흡의 습관으로 노래의 미세한 음색까지 향상되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은 많은 경우 이렇게 구조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럴 경우 좁아진 구조를 해소함으로써 치료할 수 있습니다. 또 일부에서는 목젖과 연구개에도 문제가 있지만 코자체가 좁아서, 그러니까 비강의 구조가 비중격만곡이나 비후성비염으로 좁아져서 코골이 증상을 호소하시는 경우도 꽤 많습니다.

이럴 경우는 호흡기의 첫관문이 코쪽 문제가 먼저 선결과제로 부각됩니다. 왜냐면 만약 코가 좁다면 아무리 목쪽 공간을 넓히더라도 호흡기의 첫단추가 잘못 끼워진 상태이니 큰 증상호전을 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때 문제의 해결은 먼저 코의 상태부터 개선하는 것입니다.

 

 

 

 

 

 

 

 

 

 

 

코코모 이비인후과의

수술환자 중 가장 많은 퍼센티지를

차지하는 환자분들은

이미 본원에서 수술을 받으신 분의

소개로 오신 분들입니다

그만큼 수술하신 분이

체감하는  결과가

많은 것을 말해줍니다.